186 0

TTC절점에 존재하는 대구경 확대머리철근의 횡보강근 영향력 평가

Title
TTC절점에 존재하는 대구경 확대머리철근의 횡보강근 영향력 평가
Other Titles
Numerical Approach of Effect of Transverse Reinforcement on Headed bars with Large Diameter in TTC Node
Author
김경주
Alternative Author(s)
Kim, Kyoung Joo
Advisor(s)
최창식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확대머리 철근은 갈고리나 직선 정착이 발생시키는 배근의 혼잡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줌에 따라 최근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오고 있다. 확대머리철근은 갈고리 정착과 달리 접합부에 발생하는 CCT 절점이나 컷오프된 인장철근의 정착구간에 발생하는 TTC 절점 등에 사용이 가능하다. 확대머리철근의 기존 연구를 살펴보게 되면 겹침이음 구간과 CCT 절점에서의 확대머리 철근의 정착성능평가가 수행되어져 왔다. 확대머리철근은 직선 정착이나 갈고리 정착과 같이 기존 정착방법 이상의 정착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러나 CCT 절점 및 이음구간에 대한 정착성능평가는 많이 이루어졌으나, TTC 절점 내 확대머리철근의 정착성능평가는 아직 수행되지 않았다. TTC 절점의 경우 정착철근의 인장력과 이에 저항하는 경사압축력, 그리고 확대머리의 지압력에 의해 짧은 구간 내에서 높은 수직인장력이 발생되기 때문에 정착부가 구속되어 있는 CCT 절점에서 보다 열악한 조건이 형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TTC 절점 내 확대머리철근의 정착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컷오프 구간을 모사한 4점 가력 보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ACI318 기준의 확대머리철근의 정착길이 설계식은 횡보강철근의 영향이 고려되지 않아 수치해석을 통해 TTC 절점 내 확대머리철근에서의 수직인장응력과 횡보강근의 영향력 사이의 관계 규명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96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59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