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회로 이론 학습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 혼합형 학습 자료 개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적극적인 학습과 이해력 향상을 위하여 특성화 고등학교 전기, 전자, 통신과의 이론 과목인 ‘전자 회로’에서 직류전원 회로중 「정류회로」를 선정하여 Cloud service를 기반한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 및 유지하고 학습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Cloud service를 기반한 Multisim 영상자료를 제작 및 개발하였다. 둘째, Multisim 영상자료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실습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가시화된 학습자료를 제공하여 학습자가 이해가 쉽고 실습을 친숙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개발된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 자료는 Cloud 또는 블로그에서 볼 수 있게 하여, 웹 및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느 곳에서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