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해일에 대비한 구조물 구축연구

Abstract

최근 몇몇의 거대한 영향을 준 지진해일은 주로 태평양 주위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그 중 2011년 3월 11일 일본에서 발생한 지진해일은 사회적, 과학적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동일본 지진해일 발생으로 인해 사망(실종 포함) 20,000명 이상의 많은 인명피해와 엄청난 재산손실을 입혔다. 그로 인하여 지진해일 재해에 대한 방호계획이 매우 시급한 상황이므로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취약지역인 연안에서 비상 대처 행동 계획을 개발하는 것밖에는 없다. 그러함에도 예상치 못한 쓰나미 대한 피해는 계속적으로 발생되었으며, 보다 현실적인 대응 방안을 수립함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의 강원도 주요 항만인 삼척항에 지진해일 발생시 침수방지를 위한 지진해일 보호 대책으로 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삼척항 인근에 위치한 정라항 입구에 게이트 설치와 배후지역에 약 1km의 방호벽과 방호문 시설이 건설됨으로서,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