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납세 유형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구축 방법 및 분석 결과

Abstract

사회가 발전 할수록 정부의 정책 또한 다양해 지고, 이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국가의 재정 수요 또한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세수 확대를 위하여 체납된 세금을 받아 낼 수 있다면 증세 없이 세수를 확보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방세에 대한 자료를 모아서 유형별로 분석하여 미수납율이 높은 패턴을 찾아내 중점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분석을 위해서는 우선 분석을 할 수 있는 자료를 구축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지방세와 관련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에 유용한 자료들을 1차적으로 분석하여 선별한다. 그 후 실제 자료들을 데이터 구축용 자료로 변환을 하여 취합을 하고, 서버로 이관을 한다. 마지막으로 SQL LOADER를 이용하여 자료를 구축하는 방법으로 빅데이터를 구축하였다. 구축된 자료를 토대로 하여 기본적으로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중심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은 비슷한 수준의 2개 이상의 변수를 두고 변수들을 교차시켜 중복된 분포를 보이는 자료에 대하여 분석하는 교차 분석을 통하여 원하는 분석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