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위험요소를 고려한 목재펠릿 플랜트 프로젝트의 순현재가치 변동범위 분석

Abstract

온실가스 배출량 규제, 화석연료 소비에 따른 환경문제와 에너지 고갈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에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2012년부터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가 도입되면서 목재펠릿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목재펠릿 플랜트를 해외에 건설하여 운영하려고 하는 기업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나, 목재펠릿 플랜트 사업의 위험에 대한 체계적 연구가 이루어져 있지 않으며, 사업 성패를 결정짓는 순현재가치의 변동성에 대한 연구 또한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은 목재펠릿 플랜트 프로젝트의 주요 위험요소를 도출하고, 목재펠릿 가격, 해상운송비, 원료비 등 주요 위험요소를 고려하였을 때의 순현재가치 변동범위를 확률적 방법으로 산출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수익을 확정적 수치 뿐 아니라 확률적 범위로 파악하고 수익의 발생확률을 산출함으로써 사업 초기의 의사결정에 활용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