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장품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리스크 요인 분석

Abstract

비즈니스 진행환경은 급변하고 있고 고객의 요구사항 역시 비즈니스 진행환경에 변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추구해야 할 가치도 변하고 있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들이 전략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효율적인 프로젝트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리스크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도 자동차 개발기간이 과거 30개월에서 18개월로 단축되고 있고, 자동차부품은 과거 기계부품에서 전장품 위주로 변화되고 있어 예측이 어려운 리스크가 존재한다. 프로젝트 진행시 정해진 기간과, 주어진 자원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개발일정에 대한 리스크나, 전장품 개발시 제품간 매칭성에 의한 오작동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자동차 산업에서도 리스크관리는 필수가 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자동차 전장품 연구개발 프로젝트 개발일정 단축에 따른 프로젝트 관리와 리스크 관리 인식과 필요성을 분석하고, 자동차 전장품 연구 개발시 발생되는 리스크 요인을 분석하여 개선 모델을 제시하고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도출된 의견을 분석 및 개선된 이론을 구체화하여 체계적인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