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가격 및 건설현장 사례조사를 통한 철근콘크리트 가설공사 단가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건축공사에서 가장 주요한 원가를 차지하는 철근콘크리트 가설공사비의 적정한 금액을 산정하는 것에서 연구의 주제를 찾았다. 여기서 가설공법이란 프로젝트 목적물 달성을 위해 임시로 시공되는 작업을 지칭하며 주요한 가설공사비는 철근콘크리트 가설 금액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중요 공종임에도 현재 국내 상황은 실제 단가보다 과소한 예정가격으로 작성되어 있다. 철근콘크리트 및 그에 따른 장비 가설공사비는 전체공사비의 9.6%를 차지하는 금액으로 해당되는 공종에 낙찰률은 설계단가 평균의 160%를 초과하여 국내 공사 실정상 수주 가능한 낙찰률인 70~80%와 비교할 때 기형적인 모습을 보이며 건설 현장에 적정 품질 유지와 정상정인 건설업 유지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정부 기관에 의해 제정된 철근콘크리트 가설공사에서의 예정가격 기준 및 금액을 조사, 산출하여 보고 실제로 지난 2년 동안 수행된 27개의 프로젝트의 실제 공사금액을 분석 및 비교하여 보았다. 이 논문의 결과로 철근콘크리트 공사에서 잘못된 예정가격을 수정하여 정상적인 설계단가를 적용할 수 있는 자료와 예정가격 산정 시 기존의 존재하는 할증 요소외의 추가적인 할증 항목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논문에서 검토된 단가를 사용하여 프로젝트 계획 시 유형에 따른 가장 적합한 철근콘크리트 가설공법과 금액을 산정할 수 있어 최적화된 설계금액과 공법이 선정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