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설비공사 적산작업 간소화를 위한 배관 부속자재 요율 산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적산은 좁은 의미로는 공사입찰, 계약단계에서 예정가격 또는 입찰가격 등을 산정하는 업무를 의미하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기획, 설계, 입찰, 계약 및 시공 등 건설사업수행 전 과정에 걸쳐 사업비 책정 및 관리업무 전반을 포괄하는 중요한 업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건축설비분야에서의 적산은 체계적인 학문에 의하지 못하고 실무의 경험에 의하여 수행되고 있고 기술서적 및 자료가 부족하여 전문가들을 제외하고는 실무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들이 접근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또한 건축분야에 비해 부속류 및 지지류 등의 부속자재가 많고 작업공정이 복잡하여 적산작업이 상대적으로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업무처리를 효율화하기 위하여 적산작업 방법개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에 정부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적산작업 간소화 방안의 일환으로 공사비 산출시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배관공사의 경우 부속자재를 주자재의 비율로 내역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방식이 현장에서 적용되기 위해서는 건물의 용도별, 공종별 배관공사에 대한 부속자재의 요율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나, 아직 이에 대한 자료가 적절히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건축물을 업무시설, 전시체육시설, 교육연구시설 등으로 용도별로 구분하고 이를 대상으로 배관공사의 공종별(기계실 배관공사, 공조배관공사, 위생배관공사, 소화배관공사, 가스배관공사) 부속 자재의 요율을 제시함으로서 공공건축물의 적산작업 간소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