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phi/AHP를 활용한 설계사무소 팀장의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내 설계사무소는 건설시장의 구조적 변화와 시장개방에 따른 구체적인 대응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설계 산업의 경쟁이 심화되고 국가 간 산업 진입장벽이 약화되고 있는 현 추세에 따라 설계사무소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설계사무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조직 전체를 유기체로 보고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조직의 역량 측면과 조직 구성원의 관점에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는 개인의 역량 측면이 동시 고려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조직의 역량에 초점이 맞춰 있으며 개인의 역량과 관련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계사무소 내의 조직구성원 중 가장 중점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팀장의 핵심역량을 Delphi기법을 통해 도출하였으며,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계층화 하였다. 또한 계층화된 핵심역량을 토대도 각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기 AHP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현재 설계사무소에서 업무를 수행 중인 직급별 전문가를 대상으로 3라운드에 걸친 Delphi기법을 통해 총 35개의 핵심역량을 도출하였으며,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핵심역량의 계층을 구성하였다. 이후 팀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설계사무소 직원을 대상으로 AHP 분석을 실시하여 팀장의 핵심역량 중요도를 조사한 결과 1계층 요인에서는 직무 및 관리역량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계층 요인에서는 관리역량, 전문지식 및 상황대처능력, 의사소통능력, 조직관리 역량 등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3계층 요인에서는 총 35개 핵심역량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팀워크 조성, 팀 리더십, 팀원육성 및 개발, 위급상황 대처 능력, 발주자 요구사항 관리 등과 같은 순위로 나타났다. 또한 팀장급, 팀원급 등과 같이 두 개의 집단으로 분류한 뒤 인식차이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팀장급은 관리적 측면에, 팀원급은 직무적 측면에 높은 중요도를 두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설계사무소 조직구성원의 핵심역량 관련 선행연구가 매우 미비한 현 상황에서 향후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설계사무소 팀장급 전문 인력의 교육 및 양성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