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요인과 교육효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孔子學院의 학습자를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는 중국에 대한 학습을 실시하는 공자학원을 새로운 연구대상으로 선정하며 공자학원 교수자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동기, 교육효과, 학습자의 중국 방문의도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인 조사이다. 한국에 소재하는 2개 공자학원에 재학 중인 208명 한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4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동기의 특성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둘째, 교수자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자기주장 스타일, 타인배려 스타일, 유연 스타일),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동기는 교육효과(만족감, 학습효과)와 어떠한 상관관계를 지니는가? 셋째, 교수자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동기가 교육효과(만족감, 학습효과) 형성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넷째, 교수자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동기, 교육효과가 학습자의 중국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인자분석은 첫 번째 연구문제에 대해 7개의 커뮤니케이션 동기, 즉 참여동기, 관계동기, 환심사기동기, 변명동기, 기능동기, 자아추구동기, 보강동기를 밝혔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타인배려 스타일, 유연 스타일이 감정적 차원의 효과인 만족감과 정적인 관계에 있음을 발견했다. 그러나 자기주장 스타일과 만족감 간에는 부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인지적 차원의 학습효과는 타인배려 스타일, 유연 스타일과 정적인 상관성을 유지하고 있었다. 반면에 자기주장 스타일은 부적인 상관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동기와 교육효과(만족감, 학습효과)는 대체로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다만 환심사기동기와 만족감, 학습효과 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보이지 않았으며, 변명동기와 학습효과 간에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위계적 회귀분석의 결과는 만족감 형성에 교수자의 유연 스타일, 학습자의 참여동기가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혔다. 학습효과 형성에는 교수자의 타인배려 스타일과 유연 스타일, 학습자의 참여동기가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반면에 자기주장 스타일과 환심사기동기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국방문의도에는 타인배려 스타일, 만족감이 중국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글로벌 시대에 세계 여러 나라들이 자국에 대한 교육을 외국 현지에서 실시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보다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교육현장에서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요소의 도입은 매우 중요하다. 중국과 중국문화에 대한 교육과 커뮤니케이션 요소의 관계를 조사하는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