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가 대학 운동선수의 정서적 요인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대학 운동선수의 각종 스트레스, 우울감 및 자아존중감 등 정서적 요인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1차 임상실험은 집단미술치료가 대학 운동선수의 스트레스 및 우울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대학 운동선수 36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한 다음, 실험집단에게는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고 통제집단에게는 아무런 처지를 하지 않은 채, 우울감 및 스트레스 척도의 사전·사후 평균점수를 비교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하여 2012년 8월 31일부터 2013년 1월 4일까지 주 1회, 회기 당 120분씩 총 18회기에 걸쳐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으며, 집단미술치료 진행과정은 도입 30분, 집단활동 60분, 소통의 시간 및 마무리는 30분으로 구성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 1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점수를 공변량으로 하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의 통계적 유의성을 분석하였다. 한편 2차 임상실험은 집단미술치료가 대학 운동선수의 스트레스, 우울감 그리고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학 운동선수 68명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한 후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점수를 비교․분석하였다. 2013년 8월 30일부터 동년 12월 16일까지 주 1회, 회기 당 120분씩 총 15회기에 걸쳐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으며, 자료처리는 SPSS 1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사후의 평균에 대한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하여 각 척도의 집단미술치료 효과를 분석하였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스트레스에 대한 평균점수가 사전보다 사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져서, 집단미술치료가 운동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지각된 스트레스에 대한 효과의 경우 1차 및 2차 임상실험에서 동일하게 평균점수가 사전보다 사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져서 집단미술치료가 대학 운동선수의 지각된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할 수 있다. 셋째, 학업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평균점수는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에서 약간 증가되었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빗속의 사람’그림검사에 의한 스트레스 평균점수는 사전보다 사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졌으므로 집단미술치료가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스트레스 대처능력에서는 사전보다 사후에 평균점수가 약간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다섯째, 우울감에 대한 효과의 경우 1차 및 2차 임상실험에서 동일하게 평균점수가 사전보다 사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져서, 집단미술치료가 우울감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할 수 있다. 여섯째, 자아존중감의 평균점수는 사전보다 사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다. 따라서 집단미술치료가 대학 운동선수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집단미술치료가 대학 운동선수의 스트레스, 우울감 등과 같은 부정적 정서요인은 감소시키고 자아존중감과 같은 긍정적 정서요인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일반 대학생들이 많이 겪는 학업이나 생활관련 스트레스 외에 훈련이나 대회에서의 성패에 따라 많은 부정적 정서 증상을 겪게 되는 대학 운동선수에게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는 것은 운동선수 자신의 정신건강의 증진은 물론 경기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