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산구 분화에서 GPNMB의 발현과 역할

Expression of GPNMB and its role in eosiniphilopoiesis

Transmembrane glycoprotein non metastatic melanoma protein b(GPNMB)는 분화, 생장, 면역, biosynthesis와 같은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진다. 제대 혈 유래 호산구 분화과정 중 높게 발현되는 새로운 glycoprotein이다. 호산구는 알레르기 질환과 장내 기생충감염과 같은 병태생리에 관련이 관여하고, 정상인 상태에선 체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세포다. 에오신으로 염색되는 붉은 색의 과립을 지닌 백혈구로 다른 백혈구와 함께 골수에서 생성되고 비교적 낮은 레벨의 혈류에서 순환되며 만들어지는 백혈구의 1~3%를 차지한다. 제대 혈 유래 호산구 분화 중 microarray를 진행하였고, 분석한 결과 분화 초기에GPNMB의 발현이 확인되었고 real-time PCR, western blot로 확인한 결과 분화 6일째 발현이 시작되어 12일째 가장 강하게 발현하고 18일 24일에는 발현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GPNMB는 분화 초기단계에 강하게 발현하였고 pro pro-myeloid 계통의 U937, HL-60에서만 발현하였다. 알려진 GPNMB의 기능과 역할에 의해 분화중인 세포에서 GPNMB의 발현이 분화 혹은 생장에 있다고 가설을 세웠다. GPNMB의 기능과 역할을 확인하고자 GPNMB를 발현하지 못하는 세포에 GPNMB 과발현 vector를 사용해 과발현 시켰을 때 세포의 생장이 확연하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발현을 GPNMB siRNA로 하향조절 하였을 때 세포의 생장이 눈에 띄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일반적으로 생장과 분화는 반대방향으로 진행됨으로 GPNMB의 발현의 변화가 분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GONMB의 기능을 중화시킨 뒤 호산구의 마커인 MBP변화를 확인했으나 큰 변화는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보아 본 연구에서 검증한 GPNMB의 기능과 역할은 호산구에 특이적이지 않으나 분화중인 세포에 발현해 세포의 생장을 촉진시킨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