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 성능 향상을 위한 외전형 모터의 유로에 대한 최적화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치 해석과 실험을 통하여 외전형 모터의 냉각 성능에 대한 분석과 냉각 유로의 최적설계를 제시하였다. 제안된 해석 모델의 측정점 6곳에서의 온도는 실험 결과값과 오차범위 5% 내외의 정확성을 나타내어 수치 해석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수치 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모터의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고, 안내깃 형상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화 모델은 기준 모델 대비 출구 온도는 3% 감소하였고, 유량은 7.5%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