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 특성화 교육과정 구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스포츠산업계열학과의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최근 스포츠산업 뿐만 아니라 전 산업 트렌드 분석을 통해 어떤 인재 양성을 원하고, 이를 위해 어떤 분야와의 융합을 추진해야 하는지 제시하고, 교육과정 융합을 통해 향후 교육과정의 미래지향적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교육과정의 특성화를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통합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국내외 스포츠산업계열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해 아래와 같은 교육과정 특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1. 산학협력 및 인턴십 수업을 전공필수화하고, 인턴십은 학생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교과목 개설 필요 2. 1학년과정에 진로탐색 과목 개설 3. 인문사회학과 스포츠산업학이 융합된 교과목 개설 예)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심리학 등 4. 스포츠산업의 특수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교과목 개설 예) 스포츠조직론, 스포츠윤리, 스포츠재무론 5. 실기과목 축소를 진행하고 최소 과목으로 운영 6. 스포츠미디어산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을 개설하되, 최근 급증하는 뉴미디어 산업도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는 교과목 개설 7. 스포츠이벤트 관련 과목 개설 8. 학생들의 창업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교과목 개설 9. 글로벌트렌드와 국제 관계에 대한 이해 증진 등 글로벌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 개설 10. 스포츠산업 내 급변하는 상황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수업 개설 11. 스포츠세일즈에 대한 세부 교과목 개설 12. 대학스포츠활용 이론과 실습이 조합된 교과목 개설 13. 학생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세부전공 개설 운영 14. 영업 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목 개설 15. 디자인 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목 개설 16. 영업을 통한 신규사업개발을 할 수 있는 사고를 키울 수 있는 교과목 개설 17. 머천다이징 시장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머천다이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목 개설 본 연구는 교육과정 특성화를 통해 국내 스포츠산업계열학과의 지속적인 발전과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스포츠산업 발전의 초석을 마련한다는데 그 의의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