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K리그의 중계품질 개선을 통해 시청만족도와 방송이미지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여 실제적인 중계품질 개선에 기여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K리그 팬들이 중계품질 요인 중 어떠한 요소를 중요시하는지를 판단하는 근거자료로 활용가능하며, 방송사들에게는 K리그 콘텐츠를 통한 시청자 타겟팅을 하는데 활용 가능할 것이다. 또한, 코어팬들의 만족뿐만 아니라 새로운 축구 팬들을 만들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지속적인 노출에 대한 초석을 다지는 기초자료로써, 향후 방송사들의 단계별 중계품질 개선을 노력을 통해 축구 소비층 확산 및 한국축구시장 확대에 노력을 기울이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