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기업의 공식적 멘토링 기능과 대졸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의 관계에서 지각된 팀지원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Team Support on Relationship between Formal Mentoring Functions and Newly Employed College Graduates'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in Korean Large Enterprises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기업에서 대졸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공식적 멘토링의 기능과 대졸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의 관계에 있어 지각된 팀지원의 조절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대기업의 공식적 멘토링 기능은 대졸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국내 대기업의 공식적 멘토링 기능과 대졸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의 관계에서 지각된 팀지원의 조절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앞서 설정한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자료 수집은 2014년 10월 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온라인 설문으로 총 119부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에서 부적절하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27부를 제외한 총 9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을 활용하였으며, 신뢰도 검증, 빈도분석, 기술통계,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대기업에서 실시하는 공식적 멘토링 기능이 대졸 신입사원의 조직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멘토링 기능 중 경력개발 기능과 역할모델 기능은 조직목적/가치 가치 내재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사회적 기능은 과업 숙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팀지원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멘토링 기능 세 가지와 조직목적/가치 내재화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팀지원은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멘토링 기능과 과업 숙련도 간의 관계에서는 심리사회적 기능만이 지각된 팀지원과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후속 연구에서는 팀과 관련된 변수들을 추가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멘토링 기능과 조직사회화 간의 관계에서 종단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셋째,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업종, 특성을 가진 조직으로 확대하여 실시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