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압 워터젯을 이용한 금속 방사성폐기물 제염에 관한 연구

Abstract

월성 1발전소에서 실시한 실증 실험은 이 두 가지 관점에 주안점을 두고 판단하였으며, 첫 번째 반출기준에서는 총 19개 대상물 중 13개가 만족하여 약 68%의 제염기술에 도달하였고, 두 번째 처분 제한치 미만에서는 총 19개 대상물 중 10개를 만족하여 약 53% 수준에 이르렀다. 본 연구 결과로는 단독 제염기술로 오염된 금속 방사성폐기물을 50%이상 자체처분 할 수 있는 기술을 제시하여 상당한 연구 성과를 가져왔다고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