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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낵컬처 이용 동기와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

Title
스낵컬처 이용 동기와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
Author
강태수
Advisor(s)
박조원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PC같은 다양한 디바이스의 이용이 확대되면서 모바일 미디어를 통한 틈새 시간의 활용이 가능해졌다. 이와 같은 첨단 모바일 기기는 휴대전화가 가능하게 한 이동 중의 소통 가능성을 넘어 텍스트, 사운드, 비디오,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스낵컬처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통해 스낵컬처가 사회문화 트렌드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낵컬처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와 이용 행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이용 동기 및 이용 동기에 따른 만족의 차이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기존 문헌 연구를 통해 스낵컬처의 범주로 여겨지는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이용 동기와 만족에 대한 개념과 측정 요소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 된 이용 동기와 이용 만족에 대한 구성 요인을 중심으로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스낵컬처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와 이용행태, 그리고 이용 동기에 따른 만족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이를 통해 보다 총체적인 부분에서 스낵컬처에 대한 구체적이고, 의미있는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응답 대상은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스낵컬처를 소비하고 있는 제주도내에 거주하고 있는 10대에서 50대까지의 이용자들로 하였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스낵컬처 이용 동기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이용 행태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이용 동기에 따른 만족은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낵컬처의 이용동기는 ‘소통 추구 요인’, ‘이동, 조작 편리성 추구 요인’, ‘오락 추구 요인’, ‘콘텐츠 소비 추구 요인’, ‘정보 추구 요인’, ‘시간 활용 추구 요인’의 동기 요인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성별을 제외하고는 모두 이용 동기요인이 유의미한 차이를 가지고 있었다. 둘째, 스낵컬처 이용에 사용되는 주 디바이스는 모바일과 태블릿 PC이며, 모바일 이용자의 경우 비교적 작은 디스플레이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형태의 스낵컬처를 ‘이동, 조작 편리성’요인을 주 이용 동기로 스낵컬처를 이용하며, 태블릿PC 이용자는 비교적 큰 디스플레이를 활용하여 ‘콘텐츠 소비’요인을 주 동기로 스낵컬처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낵컬처 이용 동기가 이용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 이용 동기에 따라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바일이나 태블릿PC를 이용하여, 이동중이나 짧은 시간에 다양한 스낵컬처를 즐기며, 이를 통해 소통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등의 활동이 가능한 스낵컬처의 특성이 반영되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스낵컬처의 범주에 포함되는 개별적인 콘텐츠나, 이를 이용하는 디바이스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지만 스낵컬처에 대한 총체적인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스낵컬처에 대한 총체적인 논의와 구체적인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향후 다양한 지역별, 연령별, 다양한 채널에 대한 비율을 고려하여 조사대상의 대표성을 높이고, 스낵컬처 이용 동기와 이용 만족에 대한 척도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스낵컬처의 이용 동기와 이용 만족에 따른 충성도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진행되지 않은 스낵컬처의 질 또는 완성도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향후 스낵컬처 제공업자들의 콘텐츠 기획 및 마케팅에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79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6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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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방송전공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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