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압축성 지수 산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압축도시는 인구, 가구, 지역서비스 등의 인적 구성요소와 더불어 토지이용, 교통체계 등의 물적 구성요소의 조합과 변화를 통해 에너지 소비량과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량의 증감과 같은 환경적 측면의 정책뿐만 아니라 사회적 형평성과 경제적 편익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어 바람직한 도시정책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의 압축성을 밀도 및 근접개발패턴과 대중교통체계와 연계된 도시지역, 지역서비스 및 직장 접근성의 계획측면과, 사회와 경제, 환경 등의 성과측면에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압축도시 관점에서 진단하고자 수행하였다. 압축도시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제기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저탄소 경쟁과 저출산, 급속한 노령화로 인한 경제인구 감소라는 위기를 맞이하여 압축성장과 관리라는 새로운 도시가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우리가 나가야할 봐는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해 나가야 하는가. 둘째, 압축도시개발을 위한 도시의 강점과 약점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셋째, 궁극적으로 압축도시로의 변모가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에 대한 해법을 마련해 가는 과정에서 압축도시 정책과 비전을 달성해 나가는 동시에 이러한 변화 패러다임이 도시 곳곳에 성공적으로 녹아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현 시점에서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시의 25개 구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연구의 내용과 방법은 각 장별로 다음과 같다. 제1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밝히고,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며 전반적인 연구의 흐름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고찰을 통해 압축도시 관련 지표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2장 이론적 고찰에서는 지속가능한 도시의 패러다임 변화와 압축도시의 계획원리 등을 살펴보고, 그리고 단계별로 적용하고자 하는 분석방법론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제3장 압축성 지표 정립에서는 지표의 체계와 개발방향을 설정하고 2장에서 살펴본 도시계획이론의 패러다임 고찰을 재검토하면서 지표의 개념적 틀을 정립하였다. 제4장 압축성 지표의 중요도 분석에서는 지표 간의 상관관계를 고려할 수 있는 네트워크 분석적 의사결정방법(ANP: Analytic Network Process Model)을 통하여 지표의 중요도를 산정하였다. 제5장 압축성 지표의 지수화에서는 서울시 25개 각 구별로 조사된 측정자료를 분포특성을 확인하고 적합한 방법으로 표준화하여 각 구별 압축성 지수를 산정하였다. 분석결과는 압축성 지표의 중요도 분석과 압축성 지수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압축성 지표의 중요도 분석결과를 보면, 상위개념 중에서 밀도 및 근접개발 부문 지표들의 극한값과 순위는 0.027(15위)로 나타난 통행거리를 제외하고는 22위에서 28위 사이로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중교통체계와 연계된 도시지역 부문의 지표들은 전반적으로 높은 순위를 보이고 있다. 전체 30개의 지표 중 대중교통 근접성과 대중교통을 이용한 통행의 극한값은 각각 0.054(2순위)와 0.053(3순위)으로 나타났다. 지역서비스 및 직장 접근성 부문에서는 직주근접과 가정과 지역서비스 간의 근접성이 각각 0.044(8순위)와 0.040(9순위)으로 나타났다. 방재 및 안전 부문의 지표들을 살펴보면 중요도와 순위측면에서 상당히 의미 있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도시의 거주안전성과 연계된 범죄예방의 극한값이 0.049로 상위 여섯 번째 수준으로 나타났다. 건설안전관리(0.028)와 전염병 예방 및 의료보건서비스(0.024), 교통안전관리(0.023), 화재 및 자연재해 예방(0.022)도 12위에서 20위 정도의 수준으로 중상위권으로 평가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압축도시에서 방재적 계획요인의 중요성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사회 부문은 구입 유지능력과 삶의 질이 각각 0.059(1순위)와 0.051(5순위)로 나타나 그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경제 부문에서는 공공서비스가 0.048(7순위)로 나타났다. 환경 부문에서는 교통에너지소비량과 주거에너지소비량이 각각 0.053(4순위)과 0.036(10순위)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압축성 지수 산정 결과를 살펴보면 계획지표를 나타내는 압축성부문과 성과지표를 나타내는 정책부문을 종합한 결과, 상위 20%에 속하는 도시는 종로구, 중구, 서초구, 마포구, 강북구 순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20%에 속하는 도시는 송파구, 동작구, 중랑구, 성동구, 강동구 순으로 나타났다. 상위권 지역 중에서도 압축성 지수가 50점 이상인 종로구와 중구, 서초구는 최상위 지역으로 볼 수 있다. 종합지수를 통해 서울시 25개 구의 압축성 순위를 파악한 결과, 종로구가 1순위(58점)로 가장 높았고, 인근 지역의 중구가 2순위(57점), 서초구가 3순위(50점)으로 그 뒤를 이었다. 종로구의 경우, 거의 모든 부문에서 높은 점수(1~5순위; 45~67점)를 받아 고른 경쟁력을 보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밀도 및 근접개발패턴 부문(10순위; 46점)에서만 평균을 조금 상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구 역시 거의 모든 부문에서 높은 점수(1~5순위; 49~64점)를 받았으나 환경 부문(16순위; 60점)에서는 평균을 하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초구는 밀도 및 근접개발패턴(3순위; 49점)과 사회(4순위; 61점), 경제(3순위; 55점) 부문에서는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지역서비스 및 직장 접근성 부문(10순위; 39점)에서는 평균을 조금 상회하였고, 환경부문(15순위; 61점)은 평균을 조금 하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중교통체계와 연계된 도시지역(20순위; 33점)은 하위수준으로 분석되었다. 고른 경쟁력을 보이고 있는 최상위 지역 중 종로구와 중구는 종합지수가 1점 차이로 매우 근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부문별 압축성 지수의 결과를 놓고 볼 때 두 지역의 차이는 매우 큼을 알 수 있다. 종로구가 사회와 환경, 경제 등 주로 정책성과 부문에서 우수한 결과를 나타낸 반면 중구는 지역서비스 및 직장 접근성과 밀도 및 근접개발패턴 부문의 계획요소 부문에서 높은 지수값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수가 가장 낮은 도시로는 강동구가 36점(25순위)로 가장 낮았고 성동구 38점(24순위), 중랑구 40점(23순위) 순으로 나타났다. 종합점수가 가장 낮은 강동구는 밀도 및 근접개발패턴(14순위; 43점) 부문을 제외한 거의 모든 부문에서 하위수준(19~25순위; 18~58점)을 나타났다. 성동구의 경우에는 경제(9순위; 41점)와 지역서비스 및 직장 접근성(12순위; 38점), 환경(14순위; 61점) 부문은 평균을 다소 상회하거나 하회하는 수준이나 밀도 및 근접개발패턴(24순위; 33점)과 경제(24순위; 41점), 대중교통체계와 연계된 도시지역(19순위; 37점) 부문은 하위수준으로 분석되었다. 중랑구는 대중교통체계와 연계된 도시지역(9순위; 47점)과 지역서비스 및 직장 접근성(9순위; 42점), 환경(11순위; 64점) 부문은 평균을 다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밀도 및 근접개발패턴(22순위; 34점)과 사회(22순위; 23점), 경제(24순위; 27점) 부문은 하위수준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