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용 증기배관 용접부의 균열발생 원인규명

Abstract

영흥 3,4호기의 고온 재열증기 배관(hot reheat pipe)에는 고온물성이 우수한 P92강을 소재로 사용하고 있으나, 준공 후 약 5.3년이 지나 영흥화력 3호기의 고온 재열증기 배관의 타이(tie) 배관 티(tee) 용접부에 균열이 발생하였으며, 균열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균열 발생부의 비파괴 검사와 배관지지 장치의 안정성검사, 배관의 이동량을 검사하였다. 배관의 열팽창으로 발생되는 배관의 이동을 배관지지장치가 구속하여 배관에 균열이 발생되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고, 배관의 구속을 발생시킨 배관지지장치를 재배열하여 균열의 원인을 해소하여 배관의 건전성을 확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