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컨텐츠 추천을 위한 웹페이지 UI/UX 설계 및 구현

Abstract

IT의 발전으로 온라인, 특히 웹은 우리 일상에서 떼놓을 수 없게 되었다. 우리는 웹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 일상화 되었으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 또한 웹을 통해 정보를 얻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를 하는 시대가 왔다. 이러한 시대의 요구사항에 따라 소셜커머스로 대표되는 수많은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Youtube로 대표되는 수많은 컨텐츠 서비스 사이트 등이 등장하였고, 사용자들에게 의사결정을 도와주기 위한 추천 시스템의 요구 또한 늘어나게 되었다. 현재까지 진행돼 온 추천 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이 추천 속도나 추천의 정확성 등의 성능 개선을 위한 알고리즘 연구였다. 그러나 추천 시스템의 궁극적인 목적이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해 주는 것이라 할 때, 추천 성능의 개선만으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 물론 성능이 뛰어난 추천 시스템은 기본적인 조건이다.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 성공 사례를 보듯이, 기능 외에도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관점에서 제공된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를 제공하여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 과제가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현한 추천 시스템을 사용자 경험에 입각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UI/UX를 제안한다. 내부 추천 시스템은 컨텐츠 기반 추천(Content Based Recommendation) 기법과 협력 추천(Collaborative Recommendation) 기법의 하이브리드 기법인 컨텐츠 기반 협력 추천(Content Based Collaborative Recommendation) 기법을 활용하여 구현하였다. 사용자 만족도 평가를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그들이 목적을 이루는 데까지 시행한 클릭 횟수를 측정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와 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 만족도가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