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E 기반 Tuple 추출 기법을 활용한 질의응답 시스템

TPE based Tuple Extraction Method for Question and Answering System

텍스트 코퍼스를 기반으로한 질의응답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문장의 문법적 구조를 분석하고 의미적으로 중요한 단어를 추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대용량의 텍스트 코퍼스에서 정답을 추출하기 위해 필수적인 정보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법적으로 중요한 단어를 키워드로서 정확하게 추출하기 위해 트리 패턴 표현식(TPE, Tree Pattern Expression)을 활용 하는 TPE 기반 Tuple 추출 기법과 Tuple을 질의응답에 활용하기 위한 정답 매칭 알고리즘에 관한 내용을 제안한다. TPE를 활용하면 문장의 문법 구조를 기존의 기법을 활용했을 때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비교하여 문법적으로 중요한 요소를 추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때, Tuple이란 <주어, 서술어, 목적어, 전치사, 전치사의 목적어>의 형태로 구성된 문장에서 문법적으로 중요한 요소의 집합으로, 주어진 문장에서 Tuple을 추출할 때 각 요소에 해당하는 Named Entity Tag가 존재할 경우 함께 추출한다. 이 Named Entity Tag는 질의문 타입과의 상응관계를 이용하여 정답을 찾기 위한 과정에 활용되었다. 힌편, 본 논문에서는 추가적으로 텍스트 코퍼스에 의존적이라는 TPE 기반 Tuple 추출 기법을 활용한 질의응답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하이브리드(Hybrid) 질의응답 시스템을 제안한다. 하이브리드 질의응답 시스템은 텍스트 코퍼스를 활용한 TPE 기반 Tuple 추출 기법과 웹 자원을 기반으로 한 키워드 추출 기법의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성능 평가를 통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법이 기존의 기법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TPE 기반 Tuple 추출 기법을 사용하면 주어진 문장이 복잡한 문법 구조를 포함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문장의 문법구조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간결한 형태의 Tuple을 추출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하이브리드 질의응답 시스템을 통하여 질의응답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