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 콘텐츠의 효과적인 복원을 위한 향상된 적응적 디인터레이싱 기법

Abstract

현재까지도 널리 사용중인 격행주사 방식(interlaced scan format)을 스크린 콘텐츠에 적용하고 디스플레이 기기에서의 재생을 위해 순차주사 방식(progressive scan format)의 영상으로 변환하는 디인터레이싱(deinterlacing) 과정을 거치면 영상에 포함된 글자와 경계면이 효과적으로 복원되지 않아 큰 화질 열화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스크린 콘텐츠에 대해 향상된 적응적 디인터레이싱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스크린 콘텐츠에는 통상 많은 글자가 포함되어 있는데, 빠진 라인의 손실된 정보로 인해 기존의 디인터레이싱 방법으로는 격행주사 영상의 글자를 효과적으로 순차주사 영상으로 복원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다음 두 단계 부분을 바탕으로 글자의 정확한 복원을 위한 알고리즘을 구성하게 된다: (1) 글자를 구성하고 있는 화소를 검출하기 위한 에지 탐색, (2) 찾아낸 에지 화소를 대상으로 글자 화소의 특성을 반영하여 글자 화소를 최종적으로 판단 및 복사하는 부분. 글자가 포함되어있는 영역에 대해 블록 단위의 보간 처리가 아닌 화소 단위의 복사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원본 글자 화소 정보를 최대한 이용함으로써 원본에 근접한 결과를 보인다. 제안된 방법의 영상 시퀀스에 대한 실험 결과는 HD 스크린 콘텐츠 영상에 대해서 기존의 알고리즘 대비 크게 개선된 점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