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조직에서의 이직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전문가 조직에서의 합의문화, 변혁적 리더십, 직무환령,인사정책,직무내용,직장내 인간관계 및 글로벌경험이 종업원들의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이를 위해 중국 산동성 11개 건축사무소에 근무하고 있는 종업원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총 273부가 회수되어 97%의 회수율을 나타냈으며,설문 중 응답이 불성실한 사례를 제외하고 25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분석결과,합의문화,변혁적 리더십,직무환경, 인사정책,직무내용,직장내 인간관계는 조직몰입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조직몰입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나타났다.즉,전문가 조직에서 합의문화를 형성하고,변혁적 리더십이 가지고 좋은 직무환경, 고평한 인사정책,적당하는 직무내용,조화로운 직장내 인간관계가 있으면 조직몰입의 수준이 높아졌다.조직몰입의 수준이 높을수록 이직의도이 수준을 낮추기 위해서는 종업원들 상호간에 친밀감,집단이 식을 강조하는 합의문화를 형성하고,변혁적 리더십이 요구되고,좋은 직무환경,인사정책,직장내 인간관계,적합한 직무내용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