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동성 제남시 연꽃길 역사문화 시설에 대한 설계방안

Abstract

제남 연꽃길 역사주거구역은 지세가 가파롭고 공간이 좁아서 도시발전속도가 느리고 토지이용율이 낮다. 건물과 도시경관은 낙후되고 파괴가 심하며 거주민의 생활이 낙후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제남 연꽃길' 구도시 주거지역의 도시재생은 도시의 전반적인 발전을 위한 중요한 도시발전전략이다. 그리하여 제남 연꽃길구도시 주거지역에 대한 재생에 대하여 연국하고자 한다. 제남 연꽃길 구도시 주거지역은 관습적으로 “도시 속의 성” (城中城)로 인식된다. '도시(城)'는 중심업무지구-'제남 연꽃길'를 가리키고, '성” (城)'은 . 전통건축은 역사문화가 계승한 결과이고 전통시가지는 사회 풍속과 생활방식이 축적된 흔적이다. 이는 역사가 우리에게 전해준 것이며 제남시 특유의 모습이다. 그리하여 본 논문의 핵심논제는 전통과 혁신이다. 역사주거건축은 강한 지역성을 가지며 시대와 함께 발전할 때 그 생명력이 드러난다. 비판적이고 창조적 시각으로 전통과 신을 바라보고 지역건축에 담긴 문화적 가치에 집중하여 시대를 반영할 수 있는 건축문화로 탈바꿈 하는 것이 이 지역을재생 하려 할 때 해결 해야 할 중심과제다. 그리하여 전통지역에 담긴 역사문화 가치를 발굴하여 건축에서 지역특성을 나타냄과 동시에 새로운 시대의 요구를 담아서 지역건축으로 하여금 다시 활력을 회복하고, 나아가서 도시의 건강한 발전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