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를 통해 벽 경계를 허문 평면의 재구성

Abstract

본 연구는 벽이라는 공간의 기본적 요소를 없애고, 가구라는 요소를 이용하여 벽의 경계가 사라진 내부를 가구와 함께 재구성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공간 안에서 개성을 부여하고 사람과 공간의 매개체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건축 분야에서 단순히 보조적인 역할로만 다뤄지고, 그 본연이 가진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가구를 공간과 함께 재구성하여 가구의 기능을 극대화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방’이라는 공간 안에서의 가구를 바라보려는 것이 아닌 가구가 공간을 규정하고 분류하도록 발상을 전환해보고자 하는 것도 이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1, 2인 규모의 소규모 주택을 설계 대상으로 설정하여 절대 면적이 부족한 소형 주택에 가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한정된 공간의 활용성을 높이도록 한다. 가구를 대안적 요소로 활용하여 사용자의 개성과 생활 활동을 만족시키고 소규모 주택이 지닌 단점을 개선시키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