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0 0

고속열차의 speech privacy 및 성가심에 대한 배경소음 영향

Title
고속열차의 speech privacy 및 성가심에 대한 배경소음 영향
Author
김재현
Advisor(s)
전진용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10년 90% 이상의 사람이 건물을 제외한 실내 공간 중 교통수단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Tianjin 대학의 설문조사 결과 나타났고, 2012년에는 국내의 고속열차에서 일반 탑승객을 대상으로 객실 실내 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빛, 열, 공기, 음환경에 대한 만족도 평가 결과 음환경 만족도가 가장 열악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음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며, 음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실내 음환경을 저해하는 소음원 규명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주변사람소리와 엔진에 의한 저주파 진동음이 가장 큰 성가심 정도를 나타냈고 공력소음 또한 성가심을 유발하는 주 소음원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고속열차 객실 내의 음환경 만족도는 주행 시 발생하는 배경소음의 소음 성가심 뿐만 아니라 다른 승객들의 대화소리로 인한 소음 성가심이 고려되어야 하고 다른 승객들의 대화소리가 타 탑승객에게 전달되어승객의 음환경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한 스피치 프라이버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객실 내의 소음 성가심도 연구는 활발하게 수행되어지고 있으나, 대화소리에 따른 승객들의 스피치 프라이버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객실 내에서 소음 성가심도를 감소시키면서 스피치 프라이버시를 만족 시킬 수 있는 적정 음환경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속열차에서 나타나는 스피치 음원과 배경소음을 사용하여 2가지 독립변인 (신호대 잡음비, 배경소음레벨)을 설정하여 실내실험을 수행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38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1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