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기술혁신 요인에 관한 사례분석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IT 중소제조기업의 기술혁신 요인을 파악하고자 국내 IT 중소제조기업의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혁신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이론을 분석틀로 활용하여 기술혁신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한 기업 경쟁력 및 경영성과 제고방안의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IT 중소제조기업의 기술혁신성, 즉 기업의 기술혁신 특성으로서, 기술역량 및 혁신성의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이 기업성과와 경쟁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도출하고자,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사례연구 분석의 틀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즉, 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술경쟁력을 의미하는 기술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지향성, 연구개발투자, 자원경쟁우위, 혁신성(혁신적 조직문화 및 창의성)의 4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사례를 논의하였다. 기술지향성 측면은 기업의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기술혁신 추구를 의미하며, 연구개발 투자는 기업 내부적, 정책적인 노력과 지원을 의미한다. 자원경쟁우위 측면은 시장 및 산업환경의 특성과 이에 대한 고려를, 마지막 혁신성 측면은 기업의 기술혁신을 위한 조직구조적, 문화적 차원으로 볼 수 있다. 사례분석 결과에서 국내 IT 중소제조기업의 기술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기술지향성, 연구개발투자, 자원경쟁우위, 혁신성의 4가지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이에 IT 중소제조기업의 기술혁신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특성에 부합하는 혁신활동에 보다 초점을 맞춘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중소 제조업체의 혁신에 있어서 내부 역량의 투입에 대한 한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외부 혁신주체와의 협력과 지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위해서는 외부 시장 및 산업에 따른 경영환경으로부터 기술혁신을 해야 하는 필요성을 인식하고필요한 정보와 자원을 획득하여야 한다. 이렇게 기업이 가지는 기술, 노하우, 능력 등은 조직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장기간에 걸쳐 학습되고 축적되어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발전한다. 특히, 기술기반 중소기업은 조직이 지속적인 피드백과 학습과정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여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혁신역량을 보유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중소기업의 최고경영자는 대개 기업의 소유주이며 직접적으로 종업원들과의 대면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들의 특성은 기업 전략에 많은 영향을 준다. 따라서 기업가 정신이 기업의 혁신활동에 부합하도록 변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위해서는 불확실성이 높고 격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유기체로 변화되어야 한다. 즉, 유기적 조직구조로 혁신을 촉진하여야 할 것이며, 개방형 혁신체제를 조직문화로 흡수한다면, 기술혁신에 있어서 중소기업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투자에 대한불확실성을 감소시켜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