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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사용자 경험 상승 요인과 모바일 서비스의 지속사용 의도에 관한 실증 연구

Title
초기 사용자 경험 상승 요인과 모바일 서비스의 지속사용 의도에 관한 실증 연구
Author
원상현
Advisor(s)
김지은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초기 사용자 경험은 신제품-서비스의 사용자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모바일 게임서비스 시장은 단기간의 초기 사용자 확보 유무가 서비스 성과에 큰 영향을 주지만, 사용자의 지속사용률이다른 모바일 서비스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기존 문헌연구에서 모바일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여러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초기사용자 경험요소를 중심의 실증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는 모바일 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사용자 경험이 가지는 효과를 동기이론을 기반으로 실증 분석을 한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모바일 서비스 중 하나인 모바일 게임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 하였으며, 초기 사용자 경험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요소 중 보상 스케줄을 사용하여 검증하 였다. 연구 방법은 게임 앱 개발을 통해 보상스케줄이 비율(Ratio)와 간격(Interval)으로 다르게 주어졌을 때 사용자 경험과 지속사용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자기응답방식, 인터뷰, 생리신호반응분석을 통해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사용자들은 비율기반 보상 스케줄을 통해 보상이 이루어졌을 때 초기경험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냈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모바일 서비스 개발자는 서비스의 초기사용자 확보 및 지속사용 촉진을 위해 전략적으로 사용자경험과 동기강화 방법을 전략적으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33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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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S](기술경영전문대학원) > TECHNOLOGY MANAGEMENT(기술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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