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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에 나타난 영유아건강교육 내용분석 및 그림책을 활용한 건강교육의 실태

Title
그림책에 나타난 영유아건강교육 내용분석 및 그림책을 활용한 건강교육의 실태
Other Titles
Analysis of picture Book contents and Teacher’s actual condition on the Utilization of picture Books for
Author
김은숙
Alternative Author(s)
Kim, Eun Suk
Advisor(s)
이정숙, 이 현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그림책에 나타난 영유아건강교육의 내용이 어떠한지와 영유아교육기관의 그림책을 활용한 건강교육 실태 및 교사의 인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영유아 건강교육과 관련된 그림책 제작과 관련 교육활동의 계획에 있어서 효과적인 도서를 선정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에 나타난 영유아건강교육의 내용은 어떠한가?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영유아건강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건강교육관련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138권과, 영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 202명이다. 그림책 분석은 분석표를 제작하여 글과 그림의 전달유형, 건강교육하위내용의 요소, 내용의 적절성을 분석하였으며, 교사의 활용실태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9.0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건강교육의 내용을 포함하는 그림책의 글, 그림 전달유형에 있어서 글은 환상동화가 가장 많았고, 그림은 평면적인 표현양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편중되는 결과를 보였다. 그림책을 분류체계별로 조사했을 때 ‘건강하게 생활하기’ 내용별 범주는 국내창작 그림책과 국외번역 그림책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상위범주별 분포에 따라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질병예방하기 범주가 국외번역 그림책에서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바른 식생활하기’의 경우 국내도서가 더 높은 비율을 보였다. 건강교육 하위범주 분포에 따른 대상연령 비교에서는 모든 하위내용범주에서 만 4세를 위한 그림책이 높은 비율을 보였으나, 바른 배변습관에서는 만 2세 대상의 그림책이 가장 많은 비율을 나타냈다. 그림책에 나타난 내용의 적절성에 있어서는 ‘영유아가 경험하기 쉬운 내용을 다루었는가’에 대한 문항과 ‘건강한 생활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내용인가’, ‘그림이 본문의 의미를 더 명확하게 해주는가’에서 매우 그렇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등장인물의 동일시와 공감’,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내용’, ‘움직임·긴장·유머의 요소’, ‘제목의 적절성’, ‘풍부한 의성어·의태어 및 리듬감’, ‘문장의 간결성’, ‘어휘난이도의 적절성’의 문항에서 약간 그렇다의 응답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둘째, 과반수이상의 많은 교사들이 건강교육에 그림책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유아교육기관에서 보유한 건강생활 관련 그림책은 전체도서의 10~20%인 기관이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다. 활용하는 건강교육내용은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하는 습관’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그림책의 빈도와 같은 결과를 보였으며, ‘동화듣기 시간’ 및 ‘이야기나누기 시간’ 등의 대소집단 활동에 건강교육 그림책을 활용한다고 응답한 교사가 가장 많았다. 그림책을 활용하지 않는 교사는 미활용이유로서 ‘교육기관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간부족’의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노력으로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교수자료 마련’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변인에 따른 그림책 활용은 교육대상 영유아의 연령과 영유아교육기관의 유형에 따라 교사의 활용실태와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림책 활용에 있어 대집단 시간이 적은 영아 담당 교사들이 유아 담당 교사보다 그림책을 더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 0~1세는 ‘규칙적인 수면과 휴식’, 만 2세는 ‘바른 배변습관’, 만 3세는 ‘적당량의 음식 골고루 먹기’, 만 4세는 ‘하루일과에 즐겁게 참여하기’, 만 5세는 ‘주변환경 정리정돈 및 청결유지’내용에서 높은 분포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연령별로 활용하는 내용에 있어서 강조되는 건강생활 영역에 차이를 보였다. 교육기관의 유형에 따라서는 건강교육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림책을 활용한 건강교육의 문제점 및 장점에 대해 교사의 인식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국공립 및 사립 유치원 교사는 ‘일상생활과의 연결 및 생활태도 개선’을 가장 많이 응답한 반면 보육연령대와 보육시간이 다양한 국공립·직장 어린이집 교사의 경우 ‘건강한 생활에 대한 흥미와 관심’에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활용의 문제점에 있어서 모든 기관에서 ‘그림책 확보의 어려움’을 높은 순서로 응답하였는데 민간·가정 어린이집의 경우 동일한 비율로 ‘건강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지식부족’이 높은 순위를 보였다. 활용의 장점으로는 국공립 유치원에서 ‘그림책의 접근용이’,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정보에 대한 지식전달용이’에 높은 분포를 보였고, 나머지 유형의 교육기관에서는 ‘유아의 흥미지속에 효과적’이라고 인식한 교사가 많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그림책의 유형과 건강교육 내용요소, 그림책의 적절성의 분포가 다르며, 교육대상 영유아 연령 및 교육기관의 유형에 따라 교사의 인식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교사의 인식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상연령에게 적합한 내용의 주제와 수준에 따라 다양한 그림책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며 그림책의 올바른 선택과 활용이 선행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하여 영유아건강교육을 위한 그림책의 내용분석과 분류는 영유아교사들에게 건강교육을 위해 활용하는 그림책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그림책을 활용한 건강교육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과정에서 교사들의 활용에 따른 연령별 수요와 인식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31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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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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