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5 0

초등학교 체육 교사의 특성 및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스포츠 가치관 분석

Title
초등학교 체육 교사의 특성 및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스포츠 가치관 분석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students' sport values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and type of their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Author
이새롬
Advisor(s)
이성노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스포츠 참여 정도, 체육교사 특성 및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스포츠 가치관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스포츠 가치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의 특성 및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올바른 스포츠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인천, 경기도 지역에 위치한 초등학교 15개교 4,5,6학년 학생과 그 학생들의 체육수업을 지도하는 교사들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지은 학생 1193부와 교사 38부를 배부하였으며 응답내용이 불성실한 설문지 142부를 제외하고 4학년 346부, 5학년 341부, 6학년 364부를 합산한 학생용 총 1051부, 교사용 38부를 최종 선정하였다. 설문지는 학생용과 교사용 설문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행연구들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 program을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을 거쳐서 다음과 같은 결과을 얻었다. 첫째,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성별, 학년, 운동능력 수준, 건강 수준)에 따라 스포츠 가치관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스포츠 참여 정도(스포츠 참여 빈도, 스포츠 참여 강도, 스포츠 참여 종목)에 따라 스포츠 가치관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육 교사의 특성 및 유형(성별, 경력, 운동능력 수준, 건강 수준, 교사 유형)에 따라 학생들의 스포츠 가치관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평생에 걸친 스포츠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올바른 스포츠 가치관 형성을 위하여 학생들이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되어야한다. 또한 체육수업의 전문성을 위한 교사의 수업기술과 지도능력을 기를 수 있는 연수나 프로그램들이 필요하며, 중등 교원 자격을 소지한 체육 전공 교사가 초등학교 체육수업을 지도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30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6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