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원 임용고사 수학 교과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중등교원 임용고사의 출제 형식의 변화부터 출제된 문항까지 여러 측면에서의 분석을 통해, 중등교원 임용고사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임용고사의 시기별 출제 형식을 비교하였고 출제 문항들의 빈도수 및 배점과 그 비율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유형별로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하는 과목별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분류표를 통해 각 과목별 평가 영역의 출제문항들을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11학년도부터 2015학년도까지 5개 학년도의 중등교원 임용고사를 대상으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