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연약지반에서 계측결과를 이용한 장래침하량 예측방법의 적용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인천공항 3단계 장기주차장 일부구간에 분포하고 있는 연약지반에 적용된 선행재하공법과 연직배수공법에 대하여 계측관리 결과를 이용하여 P/L 철거 가능여부와 P/L이 이루어진 구간에 대해서는 장래침하예측 추정기법인 쌍곡선법, Hoshino방법, Asaoka방법을 이용하여 최종침하량을 비교 분석하여 가장 정확도 높은 추정기법을 제시하고 하였다. 분석결과 쌍곡선법이 가장 정확도가 높으것으로 나타났고, Hoshino방법, Asaok방법 순으로 정확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