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물 시공에 관한 수리계산 연구

Advisor(s)

조용식 : 토목공사에 필수적으로 부수되는 가설물 공사에서 요구되는 수리계산을 연구한 논문으로 실제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실용적인 연구임.

Abstract

오늘날의 건설 산업은 새로운 공법과 재료의 도입 등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건설 구조물들의 대형화, 고층화, 복합화가 진행 중이다. 이러한 추세는 건설 산업의 새로운 사례들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또한 작업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작업조건이 까다롭고 재해 위험이 가중되고 있고, 가설재의 수요의 증가와 다양한 형태의 공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로 인해 추락, 낙하, 붕괴 등의 재래형 재해가 건설 현장에서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SOC 사회기반시설의 피해 빈도 및 규모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이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SOC 사회기반시설물의 적합한 수리계산 적용을 위해 많은 연구 자료가 발간되고 있으며, 특히 획일적인 설계기준에 벗어나 지역별, 위치별 특성을 고려한 설계기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건설공사 현장에서 사용되는 가설 시설물에 대한 설계기준 (수위)은 정립이 되어 있지 않다. 가설 시설물은 또한 SOC 사회기반 시설물과 같이 특성을 고려한 명확한 설계기준들이 개발되어야만 한다고 판단하여 이를 수립하는 것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