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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진동 저감용 전자식 능동 엔진마운트의 구동기 특성 연구

Title
주행 진동 저감용 전자식 능동 엔진마운트의 구동기 특성 연구
Author
김기동
Advisor(s)
이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자동차의 개발 방향은 연비 향상을 위한 차체 경량화 및 운전성 향상을 위한 파워트레인 고출력, 고효율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차량의 진동 및 소음의 수준은 점점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주 원인은 엔진에서 전달되는 진동 및 소음이다. 따라서 이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엔진마운트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엔진마운트는 파워트레인을 차체에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동시에 차체로 전달되는 가진력을 절연하는 역할을 한다. 엔진마운트의 구성은 크게 마운트부와 구동기부로 나눌 수 있으며, 여기에서 구동기는 마운트의 탄성 가진판을 가진 시켜 마운트 특성을 변화시키거나 질량체를 가진 시켜 제어 가진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으로 차체의 진동 및 소음을 저감시키는데 있어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식 능동 엔진마운트에 최적화된 구동기 적용을 위하여 구동기의 형상 및 구조에 대한 유한 요소 해석법으로 해석하여 구동기 특성을 비교 검토하고 시제품을 제작하여 평가를 통한 문제점을 개선함으로써 향후 제품 개발 시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25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57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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