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캐스트 미러링을 위한 트래픽 Shaper 기반의 네트워크 코딩 방식

Abstract

네트워크 코딩(Network Coding)은 라우터에서 네트워크 노드로부터 전달된 정보들을 결합하여 전송하는 기술이다. 결합을 통해 기존 대비 타임 슬롯을 줄일 수 있고 네트워크 자원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시간 및 자원에 민감한 네트워크 분야에서 크게 각광받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서버 기반의 멀티스크린 미러링 기법보다 시간 및 자원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트래픽 Shaper 기반의 네트워크 코딩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멀티스크린 미러링 방식은 화면을 공유하고 싶은 단말에서 서버에 데이터를 전송한 뒤 이를 수신 측 단말에서 서버와의 세션을 유지하며 데이터를 전달 받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기법은 서버를 사용함으로써 안정적인 측면은 있으나 서버 비용이 사용자에게 부담되는 현상이 발생함으로 인해 홈 네트워크만으로 구성된 시스템에서는 불필요한 비용이 추가 되는 현상을 야기시켰다. 제안하는 트래픽 Shaper기반의 네트워크 코딩 방식을 활용하여 이와 같은 환경에서 서버 없이 다수의 단말에 멀티캐스트를 통해 화면을 공유한다. 제안하는 기법을 사용한 멀티스크린 미러링 방식과 기존의 서버 기반의 방식과 비교하여 스크린 미러링에 문제가 없었으며, 멀티캐스트 환경에서 네트워크 코딩 방식만을 사용한 것보다 패킷의 손실률이 감소하여 성능적인 면에서 더욱 우수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