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용 안정기의 열화에 따른 화재 및 감전 평가 시험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소비자들의 의식 변화와 기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화된 가전제품의 안전사고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체 화재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전기화재의 주요 원인인 형광등용 전자식 안정기는 보편화되어 안전성 확보가 요구되는 제품이다. 본 논문에서는 장기간 사용된 노후 제품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평가 시험방법을 제안하였다. 관련 규격 및 발행 논문을 참고하였고, 사고사례 분석을 통해 발화의 메커니즘을 추정하여 시험방법을 선정하였다. 고온고습시험으로 누설전류의 지속적 증가 및 절연저항 감소 현상을 확인하여 감전 위험을 예측하였고, 고온시험 결과 열화에 따른 누설전류 증가 및 배리스터의 파괴현상을 재현하였다. 과전압 시험과 전압상승시험으로 배리스터의 절연파괴 및 폭발 현상을 확인하여 절연파괴로 인한 화재발생 가능성을 재현하였다. 최종적으로 조명용 안정기에 대한 기본 안전성 시험 외에 과도 전기적 내구성 시험, 열화에 따른 변화를 볼 수 있는 환경 내구성 시험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 제안된 시험방법을 바탕으로 환경 인자를 통한 가속/열화를 통해 초기품의 열화를 촉진시켜 장시간 사용된 노후화 제품 재현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고, 그 결과, 안전사고 평가진행 시 비용 및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과도 전기적 내구성시험은 형광등용 안정기의 열화상태를 재현함으로써, 배리스터의 절연파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인입선 단락 및 화재와 같은 위험 요소를 줄이고, 제품열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재현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