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 기법을 활용한 글로벌 조달 프로젝트의 위험요소 연구

Abstract

IT기술의 발전과 국가 간의 인프라 구축의 확대로 인해 세계화(Globalization)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글로벌 지역을 대상으로 한 부품 소싱(Sourcing), 공급자 선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생산과 판매의 균형을 맞춰 낭비의 요소를 제거하려 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의 여러 산업분야에서 세계화가 진행 되면서 글로벌 조달 프로젝트의 관리가 중요시 되고 있다. 글로벌 조달이 필요한 이유는 기업이 보유하지 못한 기술력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기업이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술에 대한 투자와 더불어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한데, 이 시간을 앞당기기 위하여 글로벌 조달을 이용하여 보유하지 못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글로벌 조달은 경제성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나 개발도상국가나 신흥 개발 국가들은 그들의 값싼 노동시장을 이용하여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여기에 지속적으로 제조 능력이 발전하고 있어 비슷한 품질의 제품이라면 국내 조달 보다 이러한 국가의 제품에 경쟁력이 생기고 있다. 이렇게 글로벌 조달이 가격을 충족시켜주는 반면 국내조달에는 없는 여러 리스크가 존재한다. 글로벌 환경 측면에서 규제 강화, 관세, 환율변동, 이자율, 인플레이션, 문화적 차이, 언어 소통 문제, 정치적 영향, 자연재해 등 국내 조달에서 제기되지 않은 리스크들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활용하여 글로벌 조달의 위험 요인들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글로벌 조달 프로젝트 관리를 위하여 각 위험 요소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 후 이를 활용하여 조달 프로젝트의 성공 확률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