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MW급 복합화력 발전소 하계운전시 팬 가동수량이 대항류 냉각탑 출구물온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400MW 복합화력 발전소의 하계운전시 냉각탑 팬운전 수량이 냉각탑 출구물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하계운전시의 습구온도 조건은 기상청에서 제공한 한국기후표 30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냉각탑 출구물온도는 수공비와 냉각탑요구열량의 관계가 항상 일정한 상수 값을 갖는 것에 착안하여, 계산하였다. 7월 운전의 경우 냉각탑의 팬 운전수량을 8대에서 1대까지 줄이면서 가동시킬 경우 냉각탑 출구물온도는 26.9℃에서 38.1℃까지 변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8월 운전의 경우는 냉각탑의 팬 운전수량을 8대에서 1대까지 줄이면서 가동시킬 경우 냉각탑 출구물온도는 29.3℃에서부터 39.3℃까지 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