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네트웍을 적용한 공동주택의 에너지 저감 사례분석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공동주택의 시공단계에서부터 건설 IT 기술을 적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하는 아이템의 연구와 그로 인한 절감사례를 발굴, 보급하는데 일조한다는 취지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자원의 고갈과 지구환경의 생태복원을 위한 노력이 그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고 절실하게 필요한 이시기에 에너지 발생원의 감소를 유도하고, 효율적인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는 에너지 저감 IT기술은 필수적으로 설치해야하는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IT기술을 적용하여 절감한 실제 사례를 발굴, 적용함으로써 전체 국가에너지저감을 유도할 수 있는 기초 데이터가 될 수 있도록 지역별, 아이템별, 사례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홈네트웍을 이용할 수 있는 시설물을 구비하고 있거나, 기적용되어 이용되고 있는 공동주택을 샘플링하여 에너지 저감량을 산출하고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상쇄시킬 수 있는 데이터 분석기법을 이용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와 같은 자원빈국들은 에너지의 효율적인 컨트롤을 통해 자원을 저감한다는 목표 하에 앞다투어 정부가 에너지 관련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제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08~'30)을 수립하여 매년 평균 국가에너지 효율을 2.5% 개선시켜 2030년까지 2007년 대비 46% 개선한다고 목표를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 에너지 소비량 중 22%가 건물부문에서 소비되고 있는바 건물부문의 에너지 효율개선을 위해 건물부문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 건축물 에너지절약설계기준 강화, 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 인증제도 확대, 에너지소비총량제 도입, 건축허가시 에너지 절약 심의 강화, 에너지소비증명제도, 국가 건물통합에너지관리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국가 에너지 저감 정책중 전체 주택의 67%를 차지하는 공동주택, 특히 아파트에서 소비되는 전력, 수도, 가스등의 모니터링 및 홈네트웍 IT 기술을 이용하여 최적의 에너지소비를 이끌어 내도록 유도한다면 일정부분 발전원의 신설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건물의 가치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홈넷IT기술을 스마트 IT기술, 그린IT기술, 신재생 에너지 기술 등 3개의 분야로 분리하여 아이템을 선정하였고 이를 합산한 값으로 에너지 저감사례를 분석하였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전기에너지 감쇄효과가 즉각적인 절감데이터 산출이 용이할 뿐 아니라 그 절감수치 또한 가장 큰 관계로 일정데이터는 전기에너지에 의존해야 하는 한계성을 가지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대형 건설사에서 보급하고 적용하고 있는 홈네트웍 IT기술을 알아보고 IT기술이 적용되어 절감할 수 있는 에너지량을 객관적데이터화 함으로써 에너지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기본데이터로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