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기법을 활용한 의약품 물류센터의 효율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의약품 제조산업의 하나 이상의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경우 각 물류센터들의 비교와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분석을 통하여, 물류센터의 효율성 평가의 측정과 비효율을 갖고 있는 원인을 분석하고 효율적 물류센터가 되기 위한 기준에 접근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분석방법으로는 다투입, 다산출이며, 투입, 산출요소를 금액화하기 힘든 현재 기업경영 환경에 적합한 DEA(Data Envelopment Analysis)를 적용하였다. 의약품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요소를 투입 및 산출요소로 이용하였고, DEA의 기본모형인 CCR모형과 BCC모형을 이용하여 효율성을 분석하였고, 생산변경에 위치하여 1의 효율성 값을 갖는 물류센터들에 대하여 식별성을 높이기 위한 다시 초효율성 분석을 진행하여 효율성을 재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