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의 외모만족도와 우울의 관계 : 지각된 사회적지지 매개효과

Abstract

이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외모만족도와 우울의 관계에서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아동의 우울 감소를 위한 사회적 지지의 중요성을 밝히고, 이에 대한 치료적 개입을 통하여 아동의 일상생활 및 상담과정에서 아동을 이해하고 부모교육과 치료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외모만족도, 우울, 사회적 지지(부모 지지, 교사 지지, 친구지지)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외모만족도와 아동의 우울과의 관계에서 아동의 사회적 지지(부모 지지, 교사 지지, 친구 지지)가 매개효과를 하는가?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의 초등학교 2곳을 임의 표집하여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6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배포된 600부의 설문지 중 425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내용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한 총 391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수집은 설문지 응답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측정도구는 신체존중감척도, 아동우울척도(CDI), 사회적지지 설문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9.0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모만족도, 우울, 사회적 지지(부모, 교사, 친구)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외모만족도와 우울의 관계를 살펴보면 외모만족도가 증가하면 우울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결과는 외모만족도와 우울은 부적상관이 있음을 말해준다. 우울과 사회적 지지의 관계를 살펴보면 우울과 사회적 지지의 하위영역인 부모지지, 교사지지, 친구지지는 모두 우울과 유의한 상관을 보였으며, 이는 부모, 교사, 친구의 지지가 적다고 지각 하는 아동들은 우울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외모만족도는 부모, 교사, 친구의 사회적 지지와 정적상관을 보인 반면 우울과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즉, 아동의 외모만족도와 사회적 지지가 높을 때 우울이 낮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외모만족도와 우울의 관계에서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외모만족도와 우울 사이를 매개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검증한 결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외모만족도와 우울을 부분매개하였다. 이는 부모의 사회적 지지와 교사의 사회적지지, 친구의 사회적 지지가 외모만족도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간접경로로서 치료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다. 위의 결과를 통하여 아동의 외모만족도는 사회적 지지를 통해서 아동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즉, 외모만족도가 낮은 아동에게 사회적 지지가 부족하게 되면, 아동으로 하여금 다양한 심리 사회적 어려움을 유발하여 우울이 높아지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하여 아동의 우울에 보다 폭넓은 이해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아동의 외모만족도와 사회적 지지를 향상할 수 있는 부모, 교사, 또래 프로그램과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밝히는데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