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활성화를 위한 실내 환경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급속히 진행되는 노인의 수적증가는 노인복지에 대한 정부와 사회의 역할 분담을 요구하고 있다. 비교적 건강한 고령노인(중로, 고로)은 경제적인 부담문제로 가정에서 돌보아지고 있다. 이들을 안전이 보장 되는 질 높은 환경에서 건강 유지를 위한 영양식을 제공하며 정부 차원에서 함께 보호하면 각 가정에서는 노인 부양에 낭비되는 인력이 없어져 경제 활동 인구가 확대 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유휴 시설에 가까운 경로당 시설의 활성화를 정부나 사회가 맡는다면 경로당 관련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함께 사회에 요구되고 있는 고로 노인 시설의 양적 확대로 새로운 시설 투자에 드는 노인복지 비용을 경감하게 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정부와 사회 의 이익 외에도 가정에서는 편안하게 믿고 의탁하여 노인 부양에 발이 묶여 있던 젊은 인력이 다른 곳에 시간을 쓸 수 있게 되고 이것은 경제 활동 인구의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노인은 익숙한 주거지에서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 받고 제도적 지원을 받으며 외롭지 않고 노인학대 등의 문제에서도 안전하고 건강관리도 체계적으로 받으며 만족스러운 노년생활을 영위 할 수 있게 된다. 전국 6만3천2백여 개의 유휴시설에 가까운 경로당을 활성화 하면 정부 사회와 가정, 노인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그러면 시설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은 무엇인지 시설 현황 조사와 운영자 조사, 이용자 조사 등을 통해서 알아보았다. 현재 서울시 1개구에 있는 구립 경로당 시설을 모두 분석하여 현황과 운영자,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알아보았다. 연구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경로당 관련 자료를 파악하는 한편, 경로당 관련 선행 연구 및 문헌조사를 통해서 현황 파악을 위한 조사표를 작성 하였다. 작성된 조사표를 가지고 조사대상 경로당을 방문하여서 각 경로당의 시설과 현황을 조사하였다. 현황조사는 사진 촬영 및 도면작성과 함께 준비된 조사표에 의해서 조사하였고 이용자 298명, 운영자 30명의 인터뷰를 통해서 요구사항 파악이 이루어 졌다. 조사 결과는 SPSS win 20.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다중응답 분석, 교차분석,Duncan 테스트,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근거로 경로당 시설의 실내 환경 개선 방안으로 시설 1곳을 리모델링하고 리모델링한 가상공간으로 이미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win 20.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결과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방법은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교차분석, 독립표본 t-test, F검정 및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고 문항의 내적일치도를 검사하였다 그것을 통해서 시설 계획 시 중요하게 평가되는 디자인 이미지 요소를 찾아내었다. 분석결과를 근거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현재 경로당 시설은 체계가 부족하여 표준화 관리가 필요하였다. 시설 관리용 체크리스트 등이 필요하였는데 Ⅳ-3장 현황 체크리스트가 이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서 시설 서비스 질 평가 체계 마련 등 질 좋은 시설 환경 서비스의 공급체계 구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법령의 구체화된 기준의 변화가 필요하였다. 이용자는 시설에서 10분 이내 장소에 거주하는 거주자를 이용 대상자로 보고 법령에서 이용 연령대를 높여서 고로 노인들이 편안하게 이용 가능하게 하고 건강상태는 비교적 건강한 노인과 경증의 치매 노인도 수용하면 각 개인의 집에 파견되는 인력비용 포함하여 현재 급증하는 치매문제에 드는 사회적 비용 연 11.7조 원 중 상당 금액도 절약하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을 것이고 시설은 15~20명이 하루에 이용할 수 있게 하고 관리자는 2명이 적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소규모 경로당들이 집 가까이에 있으면서 오전과 낮 시간에 노인을 관리, 보호 해 주는 것이 각 가정에서 노인 부양의 부담을 덜어주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이 필요하였다. 현재 서초구에서는 2014년 겨울부터 서울시의회의 승인을 받아서 경로당 외관 리모델링 사업을 실시 중이었다. 투자비용은 연간 3억원으로 시설 1개소 당 3천만원을 지원하여 리모델링을 하였으나 사업 시행 중 발견 된 문제들로 인해서 올해 4곳만 진행되고 있었다. 계속 사업이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서초구에 재건축 승인이 된 지역의 경로당과 어린이집이나 데이케어 센터와 건물을 함께 사용하는 시설에는 경로당의 상징적인 외관 리모델링 사업이 불가능해서였다. 구청 시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디자인 리모델링 비용으로 의회에서 예산을 받은 경험이 있으므로 어렵지 않게 내부 시설 디자인 비용도 승인 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하였고 그 외에도 매년 시설 개보수 비용으로 1억 예산이 있으므로 시설의 내부 리모델링 가능성은 높았다. 현재 서울시 몇 개 구에서도 노인복지 디자인사업에 예산을 편성하여 의회에 신청할 것이라고 하였는데 본 연구의 내용이 시설 개선에 반영되고 앞으로도 여러 디자인 사업이 시설의 활성화를 위해서 진행되기를 기대해본다. 넷째, 법령에서는 65세 이상이지만 실제 이용 노인은 80세 이상의 초 고령 노인이었다. 이용자의 연령을 감안하고 요구에 부합하는 초 고령 노인이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선정, 식사나 청소 서비스의 봉사자 영입 그리고 좌식생활이 불편한 상태임을 감안하여 식탁을 설치하여 평상시에는 화투 등을 하는 오락용으로 사용하고 식사 때는 식사용으로 사용하는 등의 입식 가구의 배치와 이곳에서 누워서 휴식을 취하는 분들이 많음을 고려하여 누울 수 있는 가구의 충원과 하루 반나절 이상을 이곳에서 보내는 것을 감안하여 실내 분위기 향상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그리고 지역사회 밀착형 시설인 경로당에 고령친화 제품을 전시 ,체험관을 운영하여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도록 하면 고령친화 산업기술 개발에 지원되는 국고 또한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섯째, 노인을 대상으로 감성이미지 연구를 계속하면 노인이 만족하는 공간이미지를 공간별로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 본다. 학력이 높거나 수입이 많은 자는 선호하는 이미지가 가장 중요하게 평가됨을 알 수 있고 성별로는 남자는 청결한 이미지가 가장 중요했고 여자는 특별한 이미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구이미지에서는 학력별로 특별한 이미지와 세련된 이미지가 초등학교 이하 자 와 고등학교 이하 자에게 중요하게 인식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가구 배치이미지에서 학력별로 선호의 이미지는 대학 이상자에게 중요하게 인식되고 청결의 이미지는 고등학교이하 자에게 중요하게 인식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입이 없거나 20만원이하 자가 특별한 이미지를 중요하게 인식하였고 200만원이상 자는 선호하는 이미지가 중요하게 인식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그러므로 이미지 만족도 연구를 계속하여서 중요한 공간계획 요소를 찾아내어 공간 디자인에 참고하여 시각적으로도 만족스런 질 높은 시설 개선의 방향을 잡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