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격투기 참여자의 참여동기, 운동몰입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종합격투기 참여자의 참여동기, 운동몰입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Mixed Martial Art participants' motivation and commitment on their repurchase intention
Author
조준영
Alternative Author(s)
Cho, Jun Young
Advisor(s)
조성식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종합격투기체육관 참여자의 참여동기, 운동몰입, 재구매 의도의 각 변인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각각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자 한다. 이 자료를 토대로 종합격투기체육관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나아가 국내 종합격투기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목 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의 종합격투기 용품점 방 문객 및 서울, 경기지역의 종합격투기 체육관 참여자를 중심으로 총 300명을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의 표집방법은 단순무선 표집법 (Simple Random Sampling)을 사용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30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27부를 제외한 총 27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분석방법은 SPSS 19.0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분석하였다. 먼저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으로 각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요인분석을 산출하였다. 가설검증은 변수들 간의 차이를 알아보 기 위하여 t-test, 일원분산분석 (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참가 동기와 운동몰입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 (correlation analysis),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과정과 절차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성별, 연령대, 교육수준, 월수입, 운동시간, 운동경력, 운동참여횟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하위 변인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성별은 남성, 연령은 10~20대, 교육수준은 고 졸 및 대학재학, 월수입은 100~200만, 운동시간과 경력, 참여횟수는 높을수록 높은 평균값을 나타냈다. 둘째, 참여동기는 운동몰입과 재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운동몰입과의 관계를 보면 참여동기의 외적과시, 사교, 즐거움이 운동몰입에 영향을 미쳤고 육체심리적건강은 운동몰입의 행동 요인에, 운동기술은 인지요인에 영향을 미쳤다. 이어서 재구매의도와의 관계 를 분석한 결과 즐거움이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고 육체심리적건강은 재구 매의도의 직접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동몰입은 재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운동몰입의 하위변인인 행동요인, 인지요인 모두 재구매의도에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9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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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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