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저우 에버그란데 타오바오 FC의 경영 전략이 중국 슈퍼리그 발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광저우헝다의 4년 연속 우승이 중국축구에게 무엇을 알려주는지를 기초로, 광저우헝다 우승의 관건이 무었인가를 연구하고, 광저우헝다의 경영이념이 모든 중국슈퍼리그 프로축구구단에게 다 적합한지를 연구분석한다. 중국 슈퍼리그가 세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왜 이런영향을 가지는지.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중국 프로축구의 발전과 현황, 그리고 광저우헝다의 성공과 슈퍼리그 각 팀의 발전과 현황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