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0 0

KLPGA TV중계방송에서 선수노출시간의 결정변인 및 보도 방식

Title
KLPGA TV중계방송에서 선수노출시간의 결정변인 및 보도 방식
Other Titles
Coverage method and determinants of players’ exposure time in KLPGA TV broadcast
Author
박항
Advisor(s)
조성식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KLPGA TV중계방송에서 선수 노출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변인들을 규명하여 선수 스폰서십을 활용하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여성골프선수에 대한 TV중계방송의 보도 방식과 골프 TV중계방송의 내용을 영상별로 분석하여 시청자들이 보다 양질의 골프TV 중계방송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14년 개최된 KLPGA 2개 대회 1라운드를 대상으로 SBS 골프 홈페이지의 ‘대회중계 VOD 다시보기’에서 선수들의 TV노출시간(초)을 측정하여 자료를 수집했고 또한 TV중계방송의 내용을 영상별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Window용 SPSS/PC20.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 Spearman 서열상관관계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했다. KLPGA TV중계방송의 내용을 영상별로 분류하면 선수노출, 대회 및 골프장 배경 해설, 홀 표시, 코스 공략 해설, 홍보, 대회광고, 선수이동, 기록해설 이며 이중 선수노출(74.5%)과 대회 및 골프장 배경 해설(14.7%)이 영상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또한 마지막 조 3명이 전체 선수노출시간의 51.5%를 차지하므로 선수 스폰서십을 활용할 기업들은 마지막 조에 포함 가능성이 높은 선수들을 우선 섭외하여야 한다. KLPGA TV중계방송에서 상금랭킹, 1라운드성적, 3년간 우승횟수, 미디어 노출횟수 및 외모호감도와 선수 노출시간과의 상관관계 검증을 위해 Spearman서열 상관관계 분석을 수행한 결과 다섯 변수 모두 선수 노출시간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기업이나 선수 에이전트는 후원 선수 선택 시 상위골프실력을 기본으로 하고 외모든 패션이든 다양한 이슈로 미디어의 관심을 받는 선수를 우선적으로 섭외하면 TV중계방송에서 해당 선수가 노출이 많이 되어 기업의 로고를 알리는 스폰서십 마케팅에 활용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89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03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