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연결어미의 학습 순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를 위하여 연결어미의 적절한 학습 순서를 밝혀내어 보다 효율적인 학습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결어미의 각 의미에 따라 사용 빈도를 조사하고 중국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3가지 조사를 실시하여 난이도를 측정하였다. 두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적절하고 일정한 연결어미의 학습 순서를 정하고자 하였다. 학습 순서를 얻은 다음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의 연결어미 학습 순서를 밝히면서 문제점을 제시하며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 방법과 순서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