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2 0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만족도 요인 분석

Title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만족도 요인 분석
Other Titles
Satisfaction Factors Analysis of Freight Driver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Author
이정욱
Alternative Author(s)
Lee, Jung Wook
Advisor(s)
강경우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는 International Monetary Fund(IMF) 추산 2014년 무역규모 세계 6위의 국가이다. 하지만 이러한 양적인 평가와 달리 질적인 평가라 할 수 있는 World Bank의 물류성과지수는 세계 25위에 불과하고, 세부항목에서 ‘Timeliness’항목이 가장 낮은 성과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는 화물자동차 중심의 국내 물류시스템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화물운송시장 내에서도 여러 문제점을 지니고 있어 시장구조의 기저에 위치한 화물차 운전자의 처우를 열악하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고, 이는 다시 화물운송시장의 경쟁력을 하락시킬 수 있는 요소로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화물운송시장에서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화물운송차주의 업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분석결과에 따라 화물운송차주의 처우개선을 위한 개선 우선순위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운송거래단계 수(다단계거래 수), 운송료 지급방식, 차량 공급과잉, 운송료, 차주 실질수입, 지입료, 주선료, 유류비, 통행료, 과적단속 총 10개 부분의 만족도 중 차주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을 알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구축을 하기에 앞서 상관분석을 통해 10개의 변수와 내생변수(Endogenous Variable)로 사용될 전반적 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상관분석에서 차주 실질수입, 운송료, 차량공급과잉 순서로 상관계수가 큰 값이 도출되어 차주의 수입이 상관관계가 큰 것을 확인하였으며, 과적단속, 운송료 지급방식은 0.3이하의 상관계수로써 낮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조방정식 모형구축을 위해 변수의 성격에 따라 ‘시장구조’, ‘수입’, ‘시장비용’, ‘운행비용’ 총 4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수입-운행비용-시장비용-시장구조의 순서대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각 부분내의 세부항목으로서 ‘수입’내에서는 차주 실질수입-운송료, ‘운행비용’내에서는 유류비-통행료, ‘시장비용’내에서는 주선료-지입료, ‘시장구조’내에서는 차량공급과잉-다단계거래 수의 순서대로 영향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86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19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