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기업 팀원의 자기효능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팀원이 지각한 팀장 감성역량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기업에서 팀원의 자기효능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관계에 있어 팀원이 지각한 팀장 감성역량의 조절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대기업 팀원의 자기효능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국내 대기업 팀원의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팀장 감성역량의 조절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앞서 설정한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자료 수집은 2015년 4월 22일부터 4월 29일까지 오프라인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350부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에서 부적절하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25부를 제외한 총 32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을 활용하였으며, 신뢰도 검증, 빈도분석, 기술통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대기업 팀원의 자기효능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팀원의 자기효능감이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팀원이 지각한 팀장 감성역량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팀원의 자기효능감과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의 관계에서 모두 팀원이 지각한 팀장 감성역량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팀장과 팀원에 관련된 보다 다양한 조절변수를 추가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중소/중견 기업 및 다양한 설문대상을 확보하여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셋째, 후속 연구에서는 글로벌 해외 기업으로 확대하여 국내 대기업과의 비교연구가 실시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