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이동성이 개인의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스마트 기기의 급속한 보급과 모바일오피스 확산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근무하는 환경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사무실 근무에서 스마트워크 센터 근무로 업무 공간이 확장되는 범위에서 이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출퇴근, 열차, 버스, 커피숍 등의 다양한 장소에서 근무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의 급격한 확산과 높은 활용으로 인해 기업들은 모바일 IT환경을 도입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빠른 정보처리와 조직 내 긴밀한 소통,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최근 많은 기업들이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모바일오피스시스템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관계자들과 협업하고 지속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유연한 근무 형태로 볼 수 있으며,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삶과 일의 균형 달성 및 고용 창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모바일 오피스란 기업의 임직원이 편리하게 휴대할 수 있는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업무를 처리하는 실시간 이동형 사무실을 말하며 휴대형 단말기를 통해 기업전산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원격지에서 데이터 및 인력의 효과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업 정보화 기술이다.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모바일오피스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모바일오피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이동성(mobility)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스마트워크는 시간과 장소의 권한을 사용자에게 위임하여 그들 스스로 업무방식을 결정하게 하는 개인위주의 근무방식으로 자신의 업무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모바일오피스 시스템의 이동성이 개인의 업무성과와 현장감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보고자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이동성을 이동성의 공간적 측면, 이동성의 시간적 측면, 이동성의 상황적 측면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업무성과, 현장감각을 개인의 업무성과라는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을 사용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총 198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그 중 190개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이동성의 공간적, 상황적 측면은 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동성의 시간적 측면은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동성의 공간적, 시간적, 상황적 측면은 현장감각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미루어 보아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의 이동성은 개인의 업무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판단되며 향후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더욱 더 효과적인 업무 시스템을 지원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